◆ 대전광역시 학원의 설립.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

제34조(학원자율정화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 등) ① 자율적이고 건전한 학원 운영 풍토를 조성하기 위하여 지역교육청 교육장 소속하에 자율정화위원회를 둔다.
② 자율정화위원회 위원(이하 “위원”이라 한다)은 평생교육에 학식과 덕망이 있는 자로 교육장이 위촉하되 위원장을 포함하여 9명 이상 11명 이내로 구성한다.
③ 위원장은 위원들 간의 호선으로 선출한다.
④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없다. 다만, 보궐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.
⑤ 위원으로 위촉된 자에 대하여는 자율정화위원증(별지 제20호 서식)을 발급하고, 해촉될 경우 위원장은 즉시 위원증을 회수하여 교육장에게 반납하여야 한다.
⑥ 위원이 법 제9조제1항에 해당되거나, 학원 등의 운영과 관련하여 교습정지 이상의 행정처분을 받았을 때에는 당연히 해촉되고, 처분일로부터 3년 동안 다시 위촉할 수 없다.

제35조(자율정화위원회 기능) ① 자율정화위원회는 학원 등의 자율적이고 건전한 운영 및 풍토 조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활동을 할 수 있다.
   1. 학원 등의 운영사항에 관한 자율정화활동 전개
   2. 연수 및 학원 등의 운영에 관한 정책 홍보
   3. 그 밖에 학원 등의 정책수립에 관한 자료조사 및 제출
② 자율정화위원회는 연간 운영계획 및 그 활동 결과를 교육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
제36조(위원의 수당 등 지급) 심의위원회·조정위원회·선정위원회(지역선정위원회)·자율위원회의 위촉위원이 위원회에 출석한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「대전광역시 교육·학예에 관한 각종위원회위원 실비변상조례」에 따라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고, 각 위원회의 자문위원에 대해서도 예산의 범위 내에서 자문에 필요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다.